본문 바로가기
3. 제품 리뷰 & 사용기

[사용기] UNICORN IEEE802.11AC 무선 공유기 “AW-A1”

by soosun 2013. 10. 25.

1. 유니콘의 신제품 ‘AW-A1”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새로운 11AC 규격이 지원과 공유기의 기본 기능 외에 새로운 부가기능들을 탑재한다는 것이다. 우선 속도 측면에서 최근 새로 출시되는 공유기들은 최신 무선규격인 IEEE802.11AC를 지원하기 시작했다.IEEE802.11ACIEEE 802.11, a/b, g, n 이후의 5번째 Wi-Fi 규격으로 5G WiFi로 불리기도 하며, 가장 큰 특징은 1.3Gbps의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11ac 지원 기기는 안테나 수의 따라 스트림이 1~3까지 나누어지는데, 1 433Mbps, 2 867Mbps, 3 1.3Gbps입니다. 그리고 부가기능들 중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저장 메체와의 연결을 통한 외장 스토로지, NAS 등이다.이번에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전문업체로 알려진 유니콘에서 출시한 ‘AW-A1’은 새로운 규격과 부가서비스를 탑재한 제품이다.우선 속도면에서는 최신 규격인 11AC를 지원해 최대 무선 속도 433Mbps를 지원하며, USB 단자를 지원하여 외장 USB 제품들의 연결을 통해 FTP 서버를 지원한다. FTP를 통해 USB 메모리 스틱이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외부에서 모바일 환경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2. 제품 외형

 

 (제품 박스와 기본 구성품)

(제품 후변과 윗면)

 

(

안테나 : 2.4G 2, 5G 1 그리고 전면에 있는 USB 포트)전체 적으로 제품의 외형은 일반적인 공유기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USB 포트와 5G 안테나가 있는 총 3개의 안테나를 갖추고 있다.

 

3. 제품의 설치와 무선 성능(2.4GHz, 5GHz)

제품 설치는 무척 쉬운편이다. 외부라인을 연결한 후에 ‘192.168.123.254’ 주소를 통해 공유기에 접속하면 된다. (사실 일반적인 공유기들 주소가 ‘192.168.0.1’ 인 경우가 많아 처음에 매뉴얼을 안보고 접속을 시도하다 애를 먹었다. )

설치 마법사를 통해 내부 무선환경과 2.4G, 5G 접속 환경 및 암호 등을 설정하면 끝이다. 메뉴의 구성이 간략하게 잘 구성되어 있어 환경 설정이 아주 손쉬운 편이다.

 

ㅇ 사용환경

- 고유기 : iptime 802.11n 지원 공유기(2012년초 구입), 유니콘 “AW-A1” 공유기

- 위치 : 안반-공유기(1), 방두칸 건너 아들방(2)

- 테스트 장비 : 지난주 새로 구입한 삼성 노트북(802.11a/b/g/n 규격)

 

우리집은 기존에 802.11n를 지원하는 아이* 제품을 사용 중이었다. 그래서 기존 제품과 유니콘 “AW-A1” 두 제품을 각각 설치하고 무선속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측정 위치는 가장 거리가 가까운 설치장소 안방(1)과 벽을 2개이상 지나서 있는, 우리집에서 가장 방해물이 많은 환경이 아들방(2)에서 각각 측정해 보았다.

보다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IEEE802.11AC를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있어야 하는데, 지난주에 구입한 삼성 노트북도 802.11a/b/g/n 까지만을 지원하는 장비였다.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일부 고급제품에서만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 장소 1에서의 속도 >

                    2.4G – 아이* 제품                               2.4G – 유니콘 AW-A1

 

                          

5G – 아이* 제품                             5G – 유니콘 AW-A1

 

 

< 장소 2에서의 속도 >

 

2.4G – 아이* 제품                                 2.4G – 유니콘 AW-A1

 

5G – 아이* 제품                                       5G – 유니콘 AW-A1

 

 

무선속도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소1 - 2.4G 모드 - 아이*  : 다운로드 49.5M / 업로드 25.1M  - AW-A1 : 다운로드 54.4M / 업로드 40.8M

 

장소1 - 5G 모드 - 아이*  : 다운로드 43.7M / 업로드 35.4M  - AW-A1 : 다운로드 53.0M / 업로드 49.1M

 

장소2 – 2.4G 모드 - 아이*  : 다운로드 11.9M / 업로드 6.07M  - AW-A1 : 다운로드 32.7M / 업로드 22.0M

 

장소2 – 5G 모드 - 아이*  : 다운로드 33.5M / 업로드 19.8M  - AW-A1 : 다운로드 27.3M / 업로드 14.4M

 

장소 1, 장소 2에서 2.4GHz의 속도는 AW-A1 제품이 모두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비교적 거리가 멀고 방해물() 2개 이상 있는 장소 2에서 급격히 속도가 떨어지는 아이* 제품에 비해 높은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공유기를 주로 사용하는 장소가 아파트, 사무실 등 방해물이 있는 장소가 기본임을 생각할 때 아주 커다란 장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5GHz의 경우 장소 1에서는 2.4GHz에서와 같이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장소 2에서는 아이*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기존 제품인 아이* 는 안테나가 2개인데 비해 AW-A1의 경우 1개의 5GHz 안테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2.4GHz의 경우 두 제품 모두 안테나가 2개이다.)

 

4. FTP 및 스트리밍 기능

 

 

 

AW-A1 USB 단자를 통해 USB메모리나 외장하드 디스크를 통해 FTP와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최근 스마트폰 환경에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물론 고가의 FTP 서버나 스트리밍 서버 등을 구입해도 이 기능을 활용할수 있으나, AW-A1를 활용하면 공유기와 소유하고 있는 USB 디바이스만으로도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설정FTP와 스트리밍 환경을 위한 환경 설정을 매우 간단하다. 우선 AW-A1 환경 설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는 주소(DDNS)를 설정해준다.

 

이렇게 두 단계의 간단한 설정만으로 모든 과정이 끝난다.

 

이제 FTP 기능을 사용해보자.맥북 프로 노트북에서 FTP를 연결하고 파일을 전송해 보았다.집안에서 5G로 연결된 상태에서의 속도는 대략 10M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아래 화면에서 처럼 외장하드 드라이브에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다면 차례대로 sda1, sda2, sda3 처럼 마운트하여 표시해준다. 매뉴얼에서는 아래 화면처럼 동영상은 video, 음악은 music, 사진은 photo 폴더에 넣어야만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한다.

 

다음은 스마트폰을 통해 USB 외장하드에 있는 동영상과 음악을 스트리밍해주는 기능이다.4G LTE 환경에서 갤럭시 노트2에서 ES브라우져를 통해 FTP를 접속하고

 

위 화면처럼 DDNS에서 설정한 주소(soosun.eunicorn.net)와 포트(2000)을 설정하고 접속을 하게 되면 노트북에서와 동일하게 sda1, sda2, sda3가 나타난 접속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sda2/video/ 폴더에 있는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시청해보았다. 대략 1시간 정도의 동영상이 멈추는 현상없이 원활하게 볼 수 있었다. 또한 mp3의 경우도 내장 음악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했다. 다만 mp3 태그 상의 음반 커버 등의 정보는 다른 플레이어를 사용해보아도 나타나지 않았다.

 

 

 

 

 

 

동영상이나 음악들 모두 이동하는 도중에 별다른 문제없이 플레이 되었으며, FTP 기능 또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집안의 외장하드에 쌓아둔 컨텐츠를 활용하는데 아주 저렴하고 유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5. 결론 공유기는 이제 인터넷 환경에서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만큼 기능과 가격도 보편화되고 있으며 사용자들도 별다른 차별성을 느끼지 못하고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차별화된 공유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즉 최신 무선규격 802.11AC을 지원하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공유기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유니콘이 새롭게 출시한 ‘AW-A1’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고급 제품들에 비해 저렴해진 가격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해, 보다 높은 성능과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늘어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일반 가정용 제품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판단된다. 모바일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신이 보유한 동영상이나 음악 등의 컨텐츠를 사용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 장점 - 저렴한 가격- 쉬운 환경 설정- 최신 무선 규격 IEEE802.11AC 지원을 통해 433Mbps 지원- USB 포트를 통한 FTP, 스트리밍 등 부가기능  - 발열(스트리밍 사용후에도 낮은 발열을 보여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