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121

[기사]“2027년까지 개발자 70%가 사용한다는데…” AI 코딩 도구의 함정 깃허브의 코파일럿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코드 생성 도구로는 구글 바드, 아마존 코드위스퍼러,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GPT 기반), 리플리트(Replit), 디비 AI(Divi AI), 탭나인(Tabnine), 리팩트닷에이아이(Refact.ai), 코디움(Codeium) 등이 있다. 대부분은 무료이거나 AI 지원 구독 서비스 일부로 제공된다. 디지털닷에이아이의 홀트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 45% 더 많은 코드를 생산하고 있지만, 이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코드씬(CodeScene) CTO 아담 톤힐은 X에서 "AI 지원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문제는 애초에 작성해서는 안 되는 코드를 너무 쉽게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썼다. 코드는 늘어나는데, 오류는 더 많아진다? .. 2024. 4. 6.
그릭 요거트 만들기 - 디온리 그릭요거트 메이커 NLW326W 그릭 요거트 가격은 100g 3,600원 정도(컬리 기준) 한다. 가격이 조금 부담스러운 수준... 네이버에서 '그릭 요거트 메이커' 란 제품이 출시 할인을 한다고 해서 주문해보았다. (디온리 그릭요거트메이커 1.2L NLW326W) 아래는 제조사 링크 및 광고들...만드는 과정 그리고 사용할 요거트 제품 등에 대한 정보들이 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theonly0/products/10072425811 ㅇ 만드는 과정 - 과정은 비교적 단순하다, 다만 인내심이 필요하다. - 추천 요거트 제품이 이마트에브리데이에 없어서 가장 저렴한 아래 제품으로 구입했다. - 1차 일반 뚜겅을 이용해 15시간 정도 유청(수분)을 분리 - 2차 압력 뚜겅을 이용해 12시간 정도 유청 분리 .. 2024. 3. 31.
[팁] 아나콘다에서 라이브러리 설치후, ModuleNotFoundError 에러 처리 데이타 분석을 위해 오랜만에 맥북프로에 오랜만에 Anaconda를 설치하고, 라이브러리를 설치했다. 하지만 커널을 재시동해도 NotFound 에러가 발생해서 아래처럼 처리했다. ㅇ missingno 라이브러리 : https://github.com/ResidentMario/missingno - 설치(다음 3가지 중 하나의 명령어를 사용) conda install -c conda-forge missingno conda install -c conda-forge/label/gcc7 missingno conda install -c conda-forge/label/cf201901 missingno ㅇ Folium 라이브러리 - 설치: conda install -c conda-forge folium - 사용예제 예제.. 2024. 3. 29.
[조립] Cada C64005 Alfa Romeo F1® Team ORLEN C42 브릭수 1868 개가 넘다 보니, 그리고 비교적 난이도가 높고, 설명서가 조금 덜 친절한 관계로 시간이 많이 걸렸다. 호환 블럭을 처음 접해보니, 나름 제품의 품질은 상당한 수준에 올랐다고 느낄수 있었다. 약간의 완성도에서 정품 레고에 비해 부족함이 있지만, 1/5 가격을 생각하면 참아줄만하다. 좀더 나은 품질을 위해서는 블럭 마감, 설명서, 스티커 접착력 등 개선되면 좋을 것 같다. 2024. 3. 23.
[조립] 드로이안 백투더퓨쳐 DMC12 레고 호환블럭 만들어 보기King 99998 Back to the Future‘ DeLorean DMC12 브릭수 1872+PCS대략 하루정도 걸린 것 같으며, 아래 이미지처럼 3가지 모드로 조립이 가능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제품의 품질은 좋왔으며, 가성비가 아주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시간을 아주 빠르게 보낼수 있으나, 허리가 많이 아프다는 단점이... ㅇ 아래 조립하는 과정입니다. ㅇ 3가지 모들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ㅇ 아래처럼 만들수도 있습니다. ㅇ 조립딘 사진입니다. ㅇ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부분, 조립과정에서 부품 2개가 부족했으며, 고객센터에 A/S 요청했습니다. 2024. 3. 17.
Cada C64005 Alfa Romeo F1® Team ORLEN C42 Lego 호환블럭 - Alfa Romeo F1® Team ORLEN C42 Cada 카다 C64005 알파 로메오 올렌 C42 F1 포뮬러 테크닉 브릭수 1868+PCS 1:8 사이즈 https://youtu.be/tn44Aryx4R4?si=icWV8lXYBfq1k82m https://youtu.be/nBpr29P3-rg?si=J7MbAaCbJ8xIEDj5 2024. 3. 14.
드로이안 백투더퓨쳐 DMC12 호환블럭 King 99998 Back to the Future‘ DeLorean DMC12 드로이안 백투더퓨쳐 브릭수 1872+PCS 2022년 출시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kKCLP1rtgks 2024. 3. 14.
[도서] 돈 까밀로의 작은 세상 - 조반니노 과레스키(시리즈7) 신부님 시리즈 7권. 『돈 까밀로의 작은 세상 Lo Spumarino Pallido』 이제 시리즈 후반을 가고 있다. 여전히 따뜻하고 유쾌한 이야기들이 이어지고, 정치적인 종교적인 해석도 여전하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특히 읍장 뻬뽀네의 스토리들이 눈에 들어 온다. 공산주의자이자 한 마을의 공인인 읍장, 그리고 속으로는 기도를 하는 아주 특별한 캐릭터... 들어가기 전에|닭 대신 꿩|바보상자|황소와 기관총|선생님을 추억하며|아름다운 중매|바람난 스미르초|검정고시생 뻬뽀네|종이호랑이|한 번 사는 인생인데|행운권 추첨|아버지의 죄|패배한 승리|곤충학자의 동상|보좌신부와 축구팀|국왕의 포도주 말바시아|신의 섭리|빨강머리 아가씨|뻬뽀네와 종지기|창백한 얼굴의 샌님|공중회전 비행기 2024. 3. 10.
[도서] 금단의 마술 - 히가시노 게이고 1998년에 발표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8번째 작품. 전체적인 스토리는 이전의 작가의 작품들의 스토리를 충분히 연상시킬 정도이며, 아주 극적인 스릴이나 추리 반전 등도 없이 지극히 평범하고 무난한 작품으로 마음 먹으면 몇시간이면 읽을 정도 이다. 음, 작가의 주장 '시리즈 최고의 갈릴레오락 단언 합니다.'라는 의도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다. 단하나 눈길을 끄는 부분이 있다면, 이야기 주제로 삼은 '레일 건'과 과학자 기술 사용에 대한 주인공의 고뇌 정도 ? 추리소설 매니아들에게는 비추, 첫걸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무난한 라이트 소설 정도라고... (출판사 광고 문구) 2022년 후지 TV 드라마로 방영, 소위 ‘사이언스 미스터리’로 불리는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는 공학도 출신 작가답게 인간의 상식으.. 2024. 3. 10.
Geeks 괴짜들? 천재들? Geeks + contest = GeeksCon, Geeks콘, 긱스콘 괴짜들의 컨테스트... 긱(geek)은 속어로, '전자 공학이나 지성(intellectuality) 등의 한 분야 혹은 여러 분야를 탁월하게 이해하고 있는 특이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단어는 영국 방언인 geck에서 유래하였는데, 이는 저지 독일어와 중세 저지 독일어에서 '바보(fool)' 혹은 '미친 사람(freak)'이라는 뜻이다. 독일어에는 geck에서 비롯되어 '미친(crazy)'이란 뜻을 가진 단어 gek이 여전히 남아있다. '양복 입은 긱(Geeks in suits clothing)'이란 숙어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IT 분야의 유명 인사'를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긱은 어떤 취미에 깊게 매진하는 사람들.. 2024. 3. 8.
오픈파일럿(openpilot) 반자율주행 & comma 3X 반자율주행을 위한 자동차 벤더들의 자체 시스템들의 발전이 생각보다 완벽하지 않고 발전 속도도 더디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물론 테슬라의 오토파일럿(Autopilot), 향상된 오토파일럿(Enhanced Autopilot), 풀 셀프 드라이빙 (FSD; Full Self Driving Capability) 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테슬라 자동차 전용이라는 한계가 있어, 일반인들은 사용하기 어렵다. 일반인들에게 현재 시점에 거의 유일한 대안이 comma.ai 의 openpilot일 것이다. comma.ai 의 최신 버전인 comma 3X의 경우 현재 $1250에 판매되고 있다. https://www.comma.ai/openpilot openpilot — open source advanced driver .. 2024. 3. 3.
개발자들을 위한 오픈소스 LLM ‘ StarCoder 2’ 출시 소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LLM 생태계에서, 코드를 생성해주는 LLM들에 대한 소식들도 종종 들려오고 있습니다. 개발에 활용 가능한 코드를 생성하는 LLM의 대표적인 사례들은 GitHub Copilot, StarCoder, Code-LLaMA 등인데, 개발을 지원하는 주요 LLM MS - GitHub Copilot (https://github.com/features/copilot) Hugging Face - StarCoder (https://huggingface.co/blog/starcoder2) Meta - Code-LLaMA (https://ai.meta.com/blog/code-llama-large-language-model-coding/) Google - Duet AI (https://cloud.go.. 2024. 3. 2.
[기사] 백악관, 'C'와 'C++' 사용 중단 촉구··· 전문가들 "시의적절" 'C'와 'C++'의 시대가 가고 있는 것인지? 이런 종류의 기사들이 종종 나오고 있는 것을 보니, 일종의 트렌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백악관 국가사이버책임자실(ONCD)은 26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개발자들에게 메모리 안전 취약점이 없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사이버 공격의 위험을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기술 기업들이 메모리 안전 프로그래밍 언어를 채택함으로써 "모든 종류의 취약점이 디지털 생태계에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메모리 안전 프로그래밍 언어는 버퍼 오버플로, 범위를 벗어난 읽기, 메모리 누수 등 메모리 액세스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버그 및 취약성으로부터 안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한다. 마이크소프트와 구글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체 보안 .. 2024. 2. 29.
현실이 되고 있는 미래 스마트 시티(네옴시티 NEOM)-'THE LINE' 글로벌 스마트 시티에 대한 다양한 레퍼런스들이 있지만, 진정한 스마트 시티라고 할수 있는 사례는 많지 않다. 대부분 특정 분야에 타겟팅된 목표들을 구현하거나 레퍼런스 서비스 중심의 몇가지 움직임들만 보일 뿐이다. 정형화된 하나의 답을 찾기 어려운 스마트 시티 정의에도 문제가 있다. 어느 분야를 얼마만큼 변화시키고 구현해야 스마트시티인가? 수많은 설계와 스케치를 한들, 센서와 기기들을 더한들, 이런 의문이 근본적으로 없어질수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더 라인'은 이 분야의 진정한 레퍼런스가 되지 않을까? 기존에 없는 완전한 새로움 보다는 과감하고 빠르고 대규모 스케일면에서 인정할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신기루처럼 보이지만, 현재의 프로그레스를 보면 무엇이라도 만들 기세이다. 그리고 만들어지고 있다. 사우디.. 2024. 2. 26.
CIO SUMMIT 2024 CIO Summit 2024 - GenAI, First! 오랜만에 외부행사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2024. 2.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