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새로운 세대의 변화, 기술의 변화, 문화의 변화, 거기에 코로나 팬데믹까지 다양한 변화들속에, 소비자들은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기업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이 ESG 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단순히 싸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좋와하지 않으며,
좀 더 엄격하고 까다로운 인식을 통해 기업에도 새로운 자격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평가나 소비 활동에도 이러한 요구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주식시작에서 선진국의 투자자들은 "ESG를 잘하는 기업이 수익도 좋고 주가도 오른다."고 판단하고 투자의 기준으로 ESG를 사용하고 있다. 바른 기업 활동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비지니스를 하여, 사회와 환경에도 기여하는 '착한 기업'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이러한 기조를 반영하여, 삼성이나 SK 등 대기업들이 경영전략에 이런 ESG를 반영하고 있다. '갓뚜기', '착한기업' 등 표현은 다르지만 지속가능성이나, 환경문제, 사회적문제 등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이야기인데, 결국 문제는 어떻게 얼마만큼 실천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사실 궁굼한 것은 이런 'ESG 비표' 혹은 'ESG 기업'의 올바른 방향성이 'ESG 서비스', 'ESG 솔루션' 등으로 적용 가능하고 발전할 것인지, 어떤 사례들이 출현할 것인지가 궁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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