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을 보다 아래 정보를 보고, 해당 싸이트에 들어가 보니 생각보다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 로고를 남긴다.
참고로 라이선스는 "커리큘럼은 MIT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 이다.
Knowre 웹개발 커리큘럼 - 4th Edition, 2021
노리(Knowre, https://www.knowre.com/)라는 회사에서 공개해둔 내용인데, https://www.wanted.co.kr/company/96
잘 정리해둔 것 같다.
설명 글 중에 아래의 글이 있는데, 꽤나 공감가는 글이다.
- 이 커리큘럼에서 다루는 기술 뿐 아니라 모든 기술은 어떤 특정한 문제를 풀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커리큘럼을 진행하시면서, 또 이후에 개발자의 길을 걸을 때 언제나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던지면 유용할 것입니다:
- 이 기술이 왜 나오게 되었을까?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떤 배경에서 나왔을까?
- 이 기술은 기존의 문제를 푸는 해답을 어떻게 제시했을까? 이 기술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
- 이 기술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을까? 이 기술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존의 문제를 푸는 다른 방법으로 제시된 것은 무엇이 있을까?
< 목차 >
- Quest 00. 형상관리 시스템
- Quest 01. HTML과 웹의 기초
- Quest 02. CSS의 기초와 응용
- Quest 03. 자바스크립트와 DOM
- Quest 04. OOP의 기본
- Quest 05. OOP 특훈
- Quest 06. 인터넷의 이해
- Quest 07. node.js의 기초
- Quest 08. 웹 API의 기초: REST와 CRUD
- Quest 09.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대화
- Quest 10. 인증의 이해
- Quest 11. RDB의 기초와 ORM
- Quest 12. 보안의 기초
- Quest 13. 웹 API의 응용과 GraphQL
- Quest 14. 정적 분석: 타입스크립트와 린트 시스템
- Quest 15. 자동화된 테스트
- 프론트엔드 루트
- 백엔드 루트
- Quest 20. 세상 밖으로
<라이센스>
- 이 커리큘럼은 MIT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원하시는대로 쓰시고 개작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커리큘럼의 내용이 마음에 드셨을 경우, 만약 원하신다면 [Knowre Web Development Curriculum](https://github.com/Knowre-Dev/WebDevCurriculum)에서 영감을 받았다 라는 언급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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