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Synology NAS

레이드(RAID)에 대한 진실한 지식

by soosun 2009. 8. 9.

- 이글은 워크홀릭님의 글입니다. -
- 출처 : 워크홀릭의 다른 이야기(cleep.egloos.com) -

 

오늘은 특별히 RAID에 대한 매우 현실적인 지식을 풀어보겠습니다.

제가 RAID라는 기술을 배운고 사용한지 10년이 훌쩍 넘어갔네요. 그간 제 나름데로 부닥치고 터지고 고민하며 얻은 지식들인데 RAID라는게 좀 외곡되서 지식들이 알려지고 쓰여지는게 안타까와서 몇 자 적습니다.

1. RAID는 무엇인가?
초보자도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길 바라셨다면 실망이 크시겠습니다. 인터넷에 무지하게 많으니 한 번 찾아 보십쇼. 저는 인터넷에서 잘 언급되지 않는 내용들을 말씀드리고자 이 글을 쓰고 있거든요.


2. 레이드(RAID)는 왜 요즘 이렇게 많이 화두가 되는가?

1) 끝 없는 컴퓨터 속도 향상의 갈증
요즘엔 거의 한 달이 멀다하고 CPU, RAM, VGA가 업그레이드 되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갑자기 기존 시스템보다 확~ 좋아지는 부품이 나오지는 않지요. 주기가 짧다 보니...  아무리 지름신의 강림을 받아서 CPU, RAM, VGA를 바꿔도 화악~ 속도가 빨라지지는 않다 보니 자연히 HDD로 눈이 돌려진거죠. 컴퓨터의 HDD는 사실 전반적인 시스템의 속도 저하에 일등 괴수였습니다. 만일 구형 5400rpm 방식의 E-IDE하드를 쓰던 분이 SATA 방식의 7200rpm 하드로 업그레이드만 해도 부팅시간 부터 바로 절반으로 줄어드는 체감을 할 수 있을 정도니까요.
이런 속도향상의 갈증에서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것이 'HDD의 교체'가 되면서, HDD를 stripe해서 RAID를 구성할 때의 속도증가에 대한 정보는 불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RAID에 대한 일반 사용자의 인식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2) SATA의 등장
Serial ATA HDD가 등장하면서 RAID는 더더욱 사용자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SATA 컨트롤러들이 기왕이면 RAID 기능까지 일체형으로 포함하면서 단순히 컨트롤러만 사려면 제품 찾기가 힘들어질 정도로 거의 모든 SATA 컨트롤러들이 RAID를 탑재하기 시작했죠. E-IDE보다 빠른 속도와 간편한 케이블 연결이 결국은 SATA HDD를 빛나게 하기 시작하더니, 요즘에는 SATA HDD를 사면 무조건 RAID를 해야만 하는 것으로 아는 사용자들도 있을 정도입니다.(SATA HDD를 쓰더라도 꼭 RAID를 구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3) PC 메인보드의 레이드 기본 장착
메인보드 업계도 1),2)와 같은 변화에 적극적으로 SATA와 RAID를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 경부터 급물살을 타더니 요즘에는 메인보드에 RAID나 SATA가 없다면, 악성재고 물품이 풀린 것이거나 뭔가 문제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될 정도죠. 대부분 메인보드에는 차이는 있지만 2~8개 정도의 SATA 컨넥터가 들어가고 SATA 수가 많을 수록 RAID는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참, RAID는 윈도우 2000이상의 O.S라면 운영체제 안에서 디스크관리자를 이용해 S/W방식으로 구현 가능합니다.)

4) 서버와 PC의 경계가 허물어지다.
예전에는 서버라면 특별한 아키텍처와 UNIX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의 서버를 찾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Intel Zeon과 같은 CPU 기반의 PC급 서버들이 출현하기에 이르렀죠. 이제는 Zeon CPU가 아니라도 일반 PC급 CPU도 서버로 쓰기에 손색없는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때에 함께 서버의 전유물인줄 알았던 RAID가 PC쪽으로 함께 넘어오게 된 거죠.


3. 간단하게 점검해 보는 나의 레이드(RAID) 필요성

1) 지식의 문제
동적디스크, RAID 0, RAID 1, RAID 5, 백업, 리스토어, 핫 스와핑, 디스크 관리자, BIOS, Firmware
제거 열거한 위의 것중 7개 이상을 알고 있다면 RAID를 구성해서 써도 됩니다. 모른다면 더 공부하시고 쓰세요.

2) 운영의 문제
어떤 상황이라도 컴퓨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는가? 데이터가 날아가서 눈물이 펑펑 날 정도로 슬퍼 본 적 있는가? 예전에도 레이드를 써 본 적 있는가?
위에 열거한 것 중에 1개라도 Yes가 없다면 되도록이면 쓰지 마십시오. RAID를 쓸 때 가장 큰 문제점은 갑자기 날아가버린 데이타, 지식이 부족하지도 않다고 생각했는데, 부지불식 간에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 데이터가 생긴다는 겁니다.  RAID 쓰실 때는 백업 철저,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 입니다. 부지런한 관리자(Administrator) 정신이 없는 분이라면, RAID를 권하지 않습니다.

4. 레이드에 대한 진실
그래도 인터넷에서 찾아보라고만 하고 안 쓸 수 없어서 몇가지 적습니다. 되도록이면 알려지지 않은 지식 위주로 잘못된 지식 위주로 적습니다.

1) RAID 5
RAID 5를 최강의 RAID로 인식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론적인 멋드러짐(?)에 혹하거나, 실무나 전공적인 기초 없이 컴퓨터관련지식을 무지하게 공부하신 분이거나 기업 전산환경에서 매뉴얼 위주로 공부한 분들입니다. RAID 5는 물론 나무랄데 없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용하다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게 현실입니다.
일반 PC급 성능에서는 구현 시 속도 저하가 생깁니다. PC기반의 RAID 5 구현 시에는 F/W와 S/W가 필수적으로 밀접하게 엮기기 때문에 RAID 1+0보다는 속도저하가 발생하는게 현실입니다. 적어도 PCI-X급 인터페이스가 있는 Dual CPU 수준의 메인보드와 그에 필적하는 H/W 환경(특히 IO브릿지가 중요)에서 고가의 컨트롤러가 아닌 경우에는 RAID 5는 사실 그렇게 멋드러지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제가 이런 말 자주 해도 잘 안 먹히데요. ㅜ.ㅜ 정말 RAID 5가 써보고 싶으시면 공부 삼아 Turret P-300 같은 저렴한 카드라도 구입하셔서 미리 테스트 좀 해보고 감을 잡으시길 권합니다.

2) Mirroring은 데이터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
RAID 1(미러링)의 경우 데이터 안정성이 매우 높은게 사실입니다. 평상시 보다 두배는 높아지죠. 만약에 Hot spare기능까지 쓴다면 4배는 높아질 겁니다. 그런데요. RAID 1 잡아 놓고 Hot spare까지 해 놓고 데이터 날린 분을 전 봤습니다. ㅜ.ㅜ 이분은 너무나 막강한 안정성(?)을 과신하고 백업도 안하고 syslog나 RAID 관리 프로그램의 메시지도 안 보고 오랜 기간을 쓰셨던거죠.
정말 중요한 자료라서 RAID 1을 구성해서 쓴다면, 그 자료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겠죠. 그렇다면 백업 한 번 더하는 것은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하물며 Mirroring도 이정도 인데 다른 RAID Level을 쓰는 분들은 두 말할 필요 없이 Tape던 CD/DVD던 백업하셔야겠죠? ^^;
그리고 HDD 가격이 이제 DVD 미디어보다도 좋을 정도로 내려갔습니다. Global spare, Dedicate spare 같은 옵션을 활용하셔서 하드 1,2 개 더 투자하더라도 더욱~ 안전하게 구성해 보세요.

3) RAID를 깔아서 O.S를 설치한다?
일명 전산쟁이들은 이해 못하는 얘기입니다. 그렇게 잘 깨지는(?) RAID에다가 O.S를? RAID가 깨져서 서버가 작동 안되면 바로 모가지 아닌가?
ㅋㅋ. RAID에 O.S를 설치하는 것은 서버 관리자들의 얘기가 아니고 일반 PC 사용자들의 경우죠. 조금이라도 랙없는 게임, 모래시계 대기 시간 6초를 치욕으로 여기는 유저들에겐 RAID아니라 RAM Disk라도 사서 O.S를 설치할겁니다. ^^;
개인의 취향이니까 말리지는 않는데요. 정말 중요한 기능을 할 PC나 서버라면 O.S 설치 HDD에는 되도록이면 RAID를 설치하지 마세요. 헬게이트 런던 출시 이후로 이런 얘기도 더욱 씨가 안 먹힌다는... ㅠ.ㅠ

4) 동적디스크의 아픔
제가 아는 분 중에 RAID에 대한 제 조언을 듣고 하라는데로 RAID를 했던 분이 있습니다.(사실 이건 그분이 그렇게 얘기 하는 거고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RAID쓰지 말라고 했는데 그 분이 죽어라 고집부리고 위협해서 RAID관련 지식을 받아 간 겁니다.)
어느 날 전화가 왔는데 멀쩡한 RAID가 인식이 안된데요. 그래서 백업 해둔 거로 Restore하라고 했더니. 백업 안했답니다. 알려준 거 안 듣고... --+
하여간 바쁘기도 하고 해서 나중에 다시 얘기를 듣게 되었는데 O.S는 별도의 하드에 저장하고 HDD 4개를 RAID 0로 잡아서 쓰다가 컴터가 많이 느려진 거 같아서 윈도를 새로 깔았답니다. 어라? 그럼 될텐데... 혹시 동적디스크를 잡지 않았냐고 했더니 그게 뭐냐고 하데요... @.@
디스크 관리자에서 하드를 나타내는 띠가 녹색이었냐니까 그랬다더군요. 헉... 동적디스크... 그래서 어케했냐고 했더니 뭐.. 윈도우가 창 뜨면서 계속 에러 메시지 내서 확인, 확인 이것, 저것, 눌렀더니 하드 4개가 다 상태가 제 각각으로 나온다고... 
더 할 말이 없어서 더 이상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하드 복구 센터에 가라고 했습니다. 비용은 부르는 데로 주시고 복구 확률은 10%미만이라고 얘기했더니 갑자기 전화기 너머 목소리에서는 훌쩍임이... ㅜ.ㅜ

자아~ 제 경험(위의 사례)을 정리해 보면요.
(1) 동적 디스크 사용은 되도록 하지마세요. 윈도우즈 포맷 후 다시 안 잡히는 경우가 허다하고, 디스크 가져오기나 이런 거로 요행히 되는 경우도 있지만 RAID인 경우 깨지는 경우가 더 많더군요. 마이크로 소프트의 동적 디스크(?)의 진실은 사실 전문가라고 해도 잘 모릅니다. M$에서도 왠만하면 쓰지 말라고 얘기할 정도이니까요.(근데 왜 만들었냐고... --+)
(2) 사실 이렇게 긴 글 쓰는 이유가 왠만하면 RAID 쓰지 말라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써야 한다면 백업 하시고, 모르는 부분 잘 배워 두시고, 쓰는 동안에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지식이 있어도, 치밀하게 관리해도 한 번의 실수로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도 운이라 재수를 따르는데, 재수라고만 생각하기엔 날아가는 자료가 너무 아깝잖아요.


5) 정말 속도가 중요하고 데이터 안정성이 중요한 분이 RAID를 쓸때
어려운 얘기로 뭐 mission critical하다고 전산쟁이들은 얘기하는데요. 반복되는 얘기지만 그러면 일반 PC환경에서 RAID 꾸미지 마시고, 최소한 DUAL CPU급 PC서버에 PCI-X던 PCI-e던 충분한 대역폭 나오는 레이드카드를 달아서 쓰세요. 그리고 Hot spare 같은 기능 과감하게 써 주시구요. HDD값 아까워 마시고...
 H/W 기술이 부족해서 걱정되시면 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유지보수 업체 하나 정도 두고 설치부터 트러블 슈팅 받아가면서요. 요즘 RAID가 일반화되서 그렇지 PC에서 구현되는 레이드는 그 정도의 가격에 맞는 수준이거든요.
너무 당연한 얘기죠? ^^;


5. 간단한 정리
글이 길어져서 계속 수정 중입니다.(2008.02.28 최종 수정됨)

레이드에 대한 얘기는 많이 했구요. 레이드를 안 쓰더라도 하드 디스크가 좋아졌으니 이 얘기만 좀 하죠.

요즘에 SATA HDD가 보편화 되면서 HDD의 속도는 정말 한 레벨 올라갔습니다. 특히 10K rpm SATA HDD의 출현과 SATA II의 빠른 출시는 더더욱 HDD의 속도를 높여주었죠. 구지 RAID 안 해도 속도는 E-IDE보다 훨씬 빨라집니다. E-IDE보다는 30%정도 까지 올라간다고 까지 말할 수 있는 속도니까 구지 RAID 안 쓰셔도 좋아요. 또 RAID를 안 쓰면 HDD를 다른 용도로 뺏다 꼈다 하며 쓸 수도 있으니까요. 제가 아는 동영상 편집하는 분은 '터렛(Turret)'이라는 외장 케이스에다가 SATA HDD를 9개나 번갈아 꽂아 가며 씁니다. 이분은 HDD를 마치 DVD나 CD처럼 쓰시는 거죠. 요즘의 하드 가격 보면 사실 그럴만도 하지요. 터렛 처럼 저렴한 스토리지도 나와 있고...

도움 되셨길 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