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Apple Mac

Mac에서 NVRAM 또는 PRAM 재설정하기

by soosun 2020. 8. 24.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63Mac에서 NVRAM 또는 PRAM에 저장된 설정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c에서 NVRAM 또는 PRAM 재설정하기

Mac에서 NVRAM 또는 PRAM에 저장된 설정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은 Mac에서 특정 설정을 저장하고 이 설정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작은 용량의 메모리입니다. PRAM(Parameter RAM)에도 유사한 정보가 저장되며 NVRAM과 PRAM을 재설정하는 단계는 동일합니다.

NVRAM에 저장될 수 있는 설정으로는 사운드 음량, 디스플레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시간대 및 최근 커널 패닉 정보가 있습니다. NVRAM에 저장되는 설정은 Mac과 Mac에서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설정 또는 기타 설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NVRAM을 재설정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동 디스크 환경설정에서 선택한 디스크 이외의 다른 디스크에서 Mac이 시동되거나 Mac이 시동되기 전에 물음표 아이콘이 잠깐 나타나는 경우 NVRAM을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Mac을 종료했다가 다시 켠 후 즉시 option, command, P 및 R 키를 동시에 약 20초 동안 길게 누릅니다.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Mac이 재시동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Mac에서 펌웨어 암호를 사용할 경우 이 키 조합을 사용하면 아무 동작도 수행되지 않거나 Mac이 macOS 복구에서 시동됩니다. NVRAM을 재설정하려면 먼저 펌웨어 암호를 끕니다.

Mac의 시동이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설정을 열고 사운드 음량, 디스플레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시간대 등 재설정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 노트북이 아니라 데스크탑 Mac을 사용하는데 Mac을 종료하고 플러그를 뽑을 때마다 사운드 음량, 시간대 등이 재설정된다면 Mac에 내장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작은 배터리는 컴퓨터의 로직 보드에 있으며 Mac의 플러그를 뽑아도 NVRAM에 설정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Mac 배터리는 Apple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잠자기, 깨우기, 전원, Mac 노트북 배터리 충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타 전원 관련 문제 증상이 나타나면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를 재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게시일: 2018년 11월 27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