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SW 개발 & IT 트렌드

기술에 있어 '표준화'라는 것 ?

by soosun 2021. 2. 4.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에 국가기술표준원이라는 곳이 있다.

국가의 표준, 특히 산업과 기술 관련 표준을 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기관이다.

국가표준원에서는 2.2일 2021년도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공고를 하였다.

산업 표준의 중요성으로 인해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표준에 실증을 더해 산업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SW분야에서 표준화라는 것은 마치 '필요악' 처럼 장단점에 대한 이견이 많은 분야이다.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는 의견과 관 주도의 지나친 표준화가 기술발전의 발목을 잡는다는 의견이 팽팽하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SW분야를 정부가 주도하는 경우는 더욱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인용하였다.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데이터 활용 기업의 산업데이터 융합·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21년도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R&D 사업을 ’21년 2월 3일(수) 공고한다고 밝혔다. 표준은 데이터의 가공 및 서로 다른 데이터 간 교환·결합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올해 신규 편성된 사업으로,  금년에는 표준 개발 및 실증체계 구축 역량이 확보되어 있어 신속한 성과창출이 가능한 자율주행차・스마트제조 분야에 우선 적용한다.
     * 대량의 데이터가 존재한다고 해도 표준에 부합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데이터 활용 기업 입장에서는 이를 재가공하는 것이 비용・시간적 부담으로 작용하여 활용에 한계
’21년부터 ‘24년까지 자율주행차・스마트제조 분야에서의 산업데이터 상호운용을 위한 ①표준 개발 및 ②실증체계 구축과, 산업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한 ③성과확산 연구로 구성되어 총 3개 과제에 124억원을 지원한다.
1. 자율주행차 주행 안전성 제고 및 데이터를 활용한 新 서비스 창출을 위해 1)차량-차량, 2)차량-인프라가 생성하는 데이터의 표준화 및 실증을 위한 과제에 49억원이 투입된다.
   1) 자율주행차 추돌방지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차량-차량 간 좌표・속도 등의 데이터를 신속히 교환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 공통요구사항 등의 표준과 실증이 필요
   2) 위험구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위치데이터와 해당 현장의 위치·영역・시간 등의 데이터 간 연계를 위한 전송・연계방식 등의 표준과 실증이 필요
2. 스마트제조의 기업 보급・확산을 위한 산업데이터 교환에 필요한 표준의 개발 및 실증을 위한 과제에 55억원이 투입된다. 스마트제조의 구현은 1)센서 간, 2)센서-기업업무시스템(솔루션) 간, 3)솔루션 간 산업데이터의 신속·원활한 교환이 필수요소이므로, 이를 위한 산업데이터 표준을 개발하고(’21년 KS 2종 개발), 개발된 표준의 효과를 솔루션이 설치된 실제 제조라인에서 검증한다.
1) 제조라인에서의 시간・공정별 온도, 압력, 전압 등 센서들이 수집한 다양한 산업데이터를 분석하여 라인 위치별 공정변수 조정 등 공정 개선에 활용
2) 센서가 수집한 산업데이터를 솔루션에 실시간으로 축적・활용하여 생산계획, 입고관리, 설비정비 등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활용
3) 데이터 교환 용이성 제고를 통해 밸류체인 기업 간, 기업 내 이종 솔루션들을 연계하여 산업데이터 공유・활용을 촉진
이를 통해 이종 솔루션 간 산업데이터 호환성 확보 과정에 투입되는 비용・시간을 절감하고, 핵심 산업데이터 교환을 용이하게 하여 산업데이터의 생성 및 활용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3. 기업의 데이터 표준 활용 확대를 위한 기업 중심의 표준화·실증·활용 생태계 구축 등 성과확산에 20억원이 투입된다. 매년 표준화・실증 추진 기술분야를 발굴하고, 올해 추진되는 2개 분야와 향후 신규과제들에서 확보되는 분야의 데이터 간 연계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해외의 표준-실증연계 사례 분석, 범부처 데이터 사업과의 협력 등을 통해 본 사업 종료 이후에도 자생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표준・실증생태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도출한다. 또한, 데이터 표준 검색툴을 개발하고 산업데이터 과제관리 웹페이지를 구축하여 과제별 사업 산출물을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산업데이터 활용에 있어 시행착오를 최소화한다.

 

www.kats.go.kr/content.do?cmsid=240&mode=view&page=&cid=22087

0201(3조간)표준정책과_표준에 실증을 더해 산업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구축한다_.hwp
1.42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