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SW 개발 & IT 트렌드

전원 제어를 위한 '스마트 멀티탭(플러그)' 제작(릴레이, 라즈베리파이)

by soosun 2021. 2. 6.

사물인터넷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이 전원 제어 ON, OFF 기능이며,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손쉽게 제작해서 사용할수 있는 전원제어 모듈은 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 등을 활용한 릴레이(relay) 모듈이다.

 

* 멀티탭 제작 내용만 있습니다. 실제 제어는 라즈베리파이 등에서 릴레이 제어 내용을 참조하세요. 아래 릴레이는 예시입니다. 상시 사용하시려면 좀더 안정적인 릴레이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의!!! 전원을 다루는 것은  일입니다. 위험하오니 아래 정보는 참조만 하시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한 후 용도에 맞게 사용하세요.

 

'1채널 릴레이 모듈 플러그' 제작 과정을 소개한다.

릴레이: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하면 자성이 발생하여, 스위치가 연결되고 전류가 흐르게 되는 구조(첨부파일 참조)

27115-Single-Relay-Board-Guide-v1.0.pdf
0.09MB

ㅇ 준비물: 2구 멀티탭, 절연 테잎, 릴레이 모듈 등

ㅇ 작업 순서 

1. 멀티탭 절단

 

2. 전선 안전하게 연결하는 방법

    - 전선을 느슨하게 연결하면 사용중에 분리되거나, 접지가 불안해져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 아래 처럼 Y 형태로 정열  ▷  두 전선 가닥의 Y 형태끼리 연결  ▷  마지막 두 전선 가닥을 다시 연결

 

3. 전선 연결

    - 파란색, 녹색, 갈색 - 3색 중 녹색은 접지이므로 연결, 파란색/갈색은 전원(파란색 사용, 가능하면 길게 구성)

    - 녹색, 갈색 전선을 연결  ▷  절연 테잎 작업 ▷  릴레이 용 파란선을 남겨두고 절연 테잎 작업 

* 출처: www.enjoyaudio.com/zbxe/index.php?mid=questions&document_srl=6854248

 :neutral( 중성선) ---1상3선식 110/220V, 3상4선식 220/380V 배전방식에서만 존재(각상이 평형이면 중성선에는 전류의 벡터합으로 전류가 흐르지 않음), 1상 2선식 220V 배전방식에선 중성선은 없고 전압선(voltageline wire)과 접지측전선(grounded wire)으로 구분(전압선과 같은 전류가 접지측전선에도 흐름), 또한 대지와 접지를 위해 직접연결하는 선은 접지선(grounding wire)이라 부름, 따라서 오디오 기기에서는 아파트 구내수전설비의 중성선 또는 접지측전선(수전설비 결선방식에 따라 다름), 한전의 접지측 전선과 연결하는 접지선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보임

 

4. 릴레이 연결

    - 멀티탭 전체 연결 모습

    - 멀티탭의 파란 전원선을 릴레이에 연결(릴레이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접지제어 칸에 전원선 연결)

   주의!  아래 릴레이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으나, 테스트를 위한 예시입니다. 

             상시 사용이나 고용량의 전원 사용시에는 좀 더 안정적인 릴레이를 사용하세요. 

 

자, 이제 라즈베이파이나 아두이노에 연결해서, 전원 ON, OFF 제어를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방법은 다양한 강의 영상들이 많으니, 패쓰...

 

* 주의: 전원연결은 위험할수 있으니, 반드시 내용 확인하여 테스트후 사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