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SW 개발 & IT 트렌드

[조립기] AI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Raspberry Pi

by soosun 2021. 8. 29.

라즈베리파이로 강의할때, 지금까지 중국 제품만 구입했는데, 국내 제품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아 비교적 비싼 가격임에도 고민 끝에 구입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어제 택배 받아보고 상표 스티커도 없는, 생각보다 단촐한 박스 구성에 놀랐구요.

더 놀랐던, 조립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ㅇ 키트에 조립을 위해 2개의 드라이버가 동봉되어 있는데, 아래처럼 더 큰 + 드라이버 등이 필요합니다.

 

ㅇ 모터 부분 조립 : 4개의 바퀴 장착을 위해 모터지지대를 먼저 조립합니다.

이 과정에서 몇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우선, 모터지지대 알미늄 부품의 만듦새에 개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 부품에 다양한 찌꺼기들이 붙어 있어 제거를 해주어야 했습니다.

- 그리고 모터지지대에 있는 볼트 구멍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아 볼트가 다 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분까지 5개 부품중에 2개가 물량이었으며, 아래 보이는 것처럼 체결이 다 않되는 문제로 베이스 보드와의 밀착이 되지 않는 아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 2개의 볼트 구멍에 와셔를 구해 체결했습니다.) 

 

- 모터 지지대와 좌우 흔들림

모터지지대의 핵심 역할은 바퀴가 본체에 정확하게 뭍어 있게 하는 것인데, 볼트를 다 밀착해도 별도의 홈이나 지지대가 없어 좌우로 흔들림이 발생 합니다.

결국, 순간 접착제를 구입해 바퀴 부분 4곳을 접착해주었는데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자욱이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 모터지지대, 바퀴 조립 완료 

 

ㅇ 카메라 장착 완료 

- 카메라 위치 CAM 1, 2, 3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게 된다. 라인 티텍트, 주변 정보 촬영 등

 

ㅇ 라즈베리파이 장착 및 베이스보드와 플랫케이블 연결 

 

ㅇ 전압계 조립(배터리 포함)

ㅇ 블루투스 모듈 조립 , 충전 단자 확인

 

ㅇ 전체 조립 완성

 

ㅇ 배터리 충전(어댑터의 LED가 초록색이면 충전 완료), 충전기 SPEC

 

 

ㅇ 후기 

일단 조립 과정에서 너무 화가 나서 몇자 적어 봅니다.

다른 형태의 자동차도 많이 조립해보았지만,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중에 하나가 

바로 바퀴를 고정해주는 부품입니다.

 

그런데 모터지지대 3번 부품에 문제가 많습니다.

- 우선, 모터 지지대 자체에 가공이 말끔하지 않아 지저분한 찌꺼기가 많이 붙어 있습니다.

- 가장 큰 문제점은 지지대에 있는 베이스 지지대와 연결하는 볼트 구멍에 있습니다.

  베이스보드와 2개의 볼트로 체결하게 되어 있는데, 동봉된 볼트가 다 조여지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리 조여도 베이스 보드에 밀착되지 않습니다.  결국 볼트가 부러지더군요.

  (모터 지지대의 볼트구멍 깊이가 제대로 파이지 않은 것입니다.) 

  모터지지대를 한개 더 넣어 주셔서 5개 set이 들어 있던데, 이중에 2개가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와셔를 구입해서 강제로 조여 놓은 상태입니다. 

 - 베이스보드와 모터의 고정은 볼트 2개로 하게 도어 있는데, 볼트를 꽉 조여도 좌우로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위의 볼트 구멍에 문제가 있는 부분은 이 현상이 심합니다.

   좌우로 움직이지 않게 조치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순간접착제를 사다가 4군데 모두 접착을 했습니다.)

- 베이스 보드 하단에 납땜한곳에 날카로운 분들이 많아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위 문제때문에 조립에 너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베이스 보드에도 본드 자욱이 생기고

생각보다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국산 제품이고 주로 학생들이 사용하게 될 제품이라서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12만원이나 하는 가격때문에 고민 많이 했는데, 주변에 권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이제 S/W 설치작업을 해보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