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책 & 영화 리뷰

독서 습관을 위한 가이드

by soosun 2021. 9. 23.

ㅇ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한 12계명 - 출처: 《독서 사락》임석재, 2014

1. 시간을 정하지 말고 ‘지금’ 읽어라
  
: 망설이지 말고 거창하거나 화려하지 않은 읽을거리부터 당장 읽어 나가자.

 

2. 손에 잡히는 대로 ‘많이’ 읽어라
  
: 독서 초심자의 경우 종류를 가리지 말고 읽어 보자.

 

3. 작가가 선택한 단어와 문장을 꼭꼭 씹어 읽어라
  
: 한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저자의 마음을 이해해보자.

 

4. 때와 장소에 맞게 다양하게 읽어라
  
: 책, 논문, 신문, 잡지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준비해서 상황에 맞는 것을 읽자.

 

5. 독자이자 작가가 되어라
  
: 책 제목과 목차를 통해 내용을 상상하고 실제 내용과 일치하는지 비교하면서 읽어보자.

 

6. 읽는 것과 동시에 이미지를 그려라
  
: 명료하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소설이라면 인물에 대해, 학술서라면 장마다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7. 문단마다 핵심문장을 찾아라
  
: 독서량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읽은 책의 핵심을 이해했느냐의 여부다. 항상 핵심을 찾도록 하자.

 

8. 읽지 못할 이유와 장소는 없다
  
: 편안한 마음으로 방해받지 않고 읽기 어렵다 하더라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는 습관을 기르자.

 

9. 목적에 맞게 읽어라
  
: 모든 책을 통독, 정독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목적에 맞게 필요한 내용을 취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10. 얻고자 하는 바를 정하고 읽어라
  
: 독서 일일 계획, 월간 계획을 만들어 독서에 동기를 부여해 보자.

 

11. 읽은 것이 전부는 아니다
  
: 독서를 통한 간접경험의 한계를 직접경험을 통해 보완해 보자.

 

12. 일단 멈추고 읽어보자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활자로 된 것을 읽는 행위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일단 멈추고 무엇이라도 읽어보자.

 


ㅇ 책 읽는 생활을 위한 조언 - 출처: 《책 읽는 책》 박민영, 2012

 

1. 매달 일정액만큼 책을 구입하라
  : 매달 책을 한 권 이상 직접 골라서 사 두면, 돈을 투자한 것이 아까워서라도 책을 읽게 된다.

 

2. 도서관과 서점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려라
  : 휴일에는 종종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라. 책을 접할 기회가 많을수록 읽고 싶은 생각이 생긴다.
  : 친구와 약속이 있을 때도 카페보다 서점에서 만나기로 하면, 기다리는 동안 책도 보고 친구와 정신적인 교류도 나눌 수 있다.

 

3. 소장하고 있는 책을 분야별로 분류해 보라
  : 지성인은 여러 분야를 두루 알아야 한다. 자신이 읽은 책을 분야별로 분류함으로써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생각하게 된다.

 

4. 다시 읽고 싶은 책이 얼마나 되는지 보라
  : 지적으로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책장에서 다시 읽고 싶은 책이 얼마나 되는지 세어 볼 것을 권한다.

 

5. 책 읽을 시간을 마련하라
  : 정신없이 바쁜 사람일수록 책을 읽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독서는 '정신없이 살지 않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쓸데없이 바쁜 생활을 정리하고,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게임, 인터넷, 자가용 운전 등 독서를 방해하는 것들을 줄여야 한다.

 

6. 책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벗을 만들라
  : 책을 좋아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벗이 있다면 지적 자극을 주고받아 독서를 심화시킬 수 있다.
  : 주변에 친구가 없다면 자신에게 맞는 독서 모임을 찾아 동료를 만드는 것도 좋다.

 

7. 책과 호흡하는 문화생활을 하라
 : 독서 생활을 연극, 미술, 영화 등 예술과 문화생활로 확장하면, 즐거움이 깊어질 뿐만 아니라 독서 슬럼프를 극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8. 삶의 문제를 책으로 해결하는 버릇을 가져라
 : 책은 흔히 실용적인 용도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생각되지만, 책에는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실제로 책은 인생의 난관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9. 독서하기 좋은 환경으로 방을 꾸며라
 : 많은 독서가들은 방에서 독서에 방해되는 것들을 치우고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노력한다. 책상, 책장, 적당한 빛, 고요함은 독서의 필수조건이다.

 

10. 매달 읽은 책을 결산하라
 : 일정한 독서 수준에 오르기까지는 많은 양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독서 습관이 형성될 때까지는 한 달에 몇 권을 읽겠다는 독서 계획을 세우고 매월 말에 점검하는 것이 좋다.
 : 읽은 책에 대한 간단한 감상문을 써 보는 것도 독서 습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책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책의 내용을 평가하는 가운데 자신만의 문제의식을 발견할 수도 있다.

 

11. 나만의 도서 목록을 작성하라
 : 어떤 책을 읽겠다는 구체적인 독서 계획 없이 막연하게 책을 읽으면 흥미와 열정이 생기기 어렵다. 따라서 읽고 싶은 책이 생기면 그때그때 정리하여 목록을 만들어 두고 진짜로 읽을 책을 추려내는 것이 좋다.

 : 한편, 다 읽은 책에 대해서도 독서 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자신이 실제로 어떠한 책을 얼마 동안 읽었는지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의욕을 기르고 독서 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

 

12. 인간과 세계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져라
 : 독서를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궁금한 것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궁금한 것이 생기기 위해서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관심사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자신의 주변에만 갇혀 있다면 독서가 재미있을 수 없다.

 

13. 아는 척하기 위해 책을 읽지 말라
 : 책을 읽지 않고서 읽은 것처럼 말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해들은 말로 책을 비판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무비판적으로 따른 것에 불과하다.
 : 책은 다른 사람 앞에서 아는 척하기 위해서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적 편견을 깨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모르는 것에 대해 겸손한 자세를 갖는 것이 진정한 교양인이 취해야 할 태도다.

댓글